생각 파트너 이석재

코칭심리학 공부방에서는 심리학 이론의 틀이나 기법(스킬)을 그대로 코칭에 사용하는 것을 학습하지 않습니다.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라면, 코칭적 활동이 아닐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코칭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더라도 여전히 상담이나 심리치료 관련 기법을 코칭에 그대로 계속 사용한다면, 코칭을 한다기 보다는 코칭 장면에서 상담이나 심리치료적인 대화를 하는 것일 수도 있죠. 이러한 해석은 조심스럽습니다. 현장 대화를 들은 것도 아니고, 또 상담이나 심리치료적 접근을 토대로 코칭하는 분도 많습니다.

 

코칭심리학 공부방에서는 심리학 이론과 기법을 공부하면서 코칭적으로 재해석하는 시도를 하는 것입니다. 현장에서 코칭적 활용을 살피는 것이죠. 한 예로 코칭 대상자의 비합리적 신념이 코칭 이슈일 때, 신념을 바꾸려고 비합리적인 신념을 검증하는 대화(논박)를 다르게 접근하는 것이죠. '관점코칭'을 통해 코칭 대상자의 신념을 스스로 바꾸는 답을 찾도록 하는 것입니다. 상담이나 심리치료보다 코치의 '적극적 개입을 최소화'하는 것이죠. 비지시적인 접근을 지향하는 것입니다. 생각 파트너는 여기에 코칭의 차별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차별성 중에 한 가지이죠. 코칭의 차별성을 찾고 실천하는 노력이 없다면, 코칭의 고유한 전문성을 확보하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접근과 토의는 상담이나 심리치료적 접근을 코칭에 적용하는 분들에게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상담이나 심리치료를 공부하신 분은 기존의 접근을 코칭적으로 보려고 노력하면 좋겠습니다. 자신의 관점을 내려 놓고,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코칭적으로 접근할 때 '가능한 새로운 관점, 접근, 또 방법'은 어떤 것일 수 있는 지를 서로 공유하면 교학상장이 될 것입니다. 공유하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의견을 가지신 분은 댓글에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큰 학습이 됩니다.

 

-생각 파트너 이석재

#코칭심리학공부방,#효과성코칭워크숍

Comment +0

총 15주 과정, 매주 1회 코칭적 접근을 구성하는 데 영향을 미친 심리학 이론들을 살펴봅니다.

2021년 9월 2기를 개강합니다.

운영 시간(안): 2시간, 20:00~22:00, Zoom 

구체적인 시각 일정과 개설일자는 추후 공지합니다.

 

2기부터는 '코칭심리학 워크북'(한국어)을 만들어서 교재로 사용합니다.

 

Comment +0

코칭에서 '인간은 전인적 존재being as a whole'라고 말한다. 우리가 전인성을 추구한다면, 어떻게 그것을 이룰 수 있을까? 또 근원적인 질문을 던져보자. 과연 인간은 전인적인가? 주체와 객체가 존재하고, 나와 너가 있고, 통제할 수 없는 인간적 속성들이 있는데 말이다.

 

인간은 전인적 존재는 아니지만, 그 길을 소망하고 선택한 것인가? 우리가 서로 다름을 객관적으로 드러내고, 서로 이해하려고 노력보자. 그 토론의 과정이 one team spirit을 키우고 전인성을 이루는데 도움될 것이다. 그렇다고 믿자.

-생각 파트너 이석재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