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파트너 이석재

올해 꼭 하고 싶은 것은 한 가지, 바로 '코칭심리학 워크북'을 마무리해서 오는 9월에 개강하는 '코칭심리학 공부방' 2기부터 사용하는 것입니다. 2022년에도 딱 한 가지가 있습니다. 코칭심리학 워크북을 토대로 '코칭심리학' 책을 출간하는 것입니다. 많은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해야합니다. 이 결과물을 만든다면, 코치로서 하고 싶은 일은 다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후는 생각 나눔에 집중하는 것으로...
-생각 파트너 이석재

 


#코칭심리학공부방, #효과성코칭워크숍

Comment +0

코칭이 타인을 돕는 여타 전문영역인 상담과 심리치료, 멘토링, 컨설팅과 다른 점은 코칭 대상자가 스스로 답을 찾도록 돕는데 있지요. 여타 전문영역은 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대화의 구성을 보면 문제해결적 접근으로 채워집니다. 그러나 코칭은 문제에 대해 대화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에 함몰된 자기 자신의 인식 틀을 스스로 깨고 답을 찾도록 대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두 가지가 아주 중요합니다. 하나는 코칭 대상자와 코치의 신뢰 관계, 다른 하나는 ‘자기인식을 일깨우기’입니다. 자기인식을 일깨우기 위해 생각 파트너는 4가지를 중요한 코칭전략으로 사용합니다. 코칭 대상자의 강점발견, 관점확대, 통찰심화, 자기수용입니다. 이 네 가지는 효과성 코칭에서 코칭 대상자의 ‘생각 프레임을 바꾸는 대표적인 인지전략’입니다. 이를 위해 ‘생각 파트너’의 역할을 브랜드로 설정했고, 2019년 특허청에 상표등록을 했지요.

 

-생각 파트너 이석재

#코칭심리학공부방,#효과성코칭워크숍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