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생각 파트너

당신의 코칭철학은 무엇입니까? 본문

효과성코칭 소개/코칭심리 탐구

당신의 코칭철학은 무엇입니까?

코치올 2018. 10. 14. 19:21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잠재성은 무한하다'는 시각과 '인간은 각자 주요 특성을 선택적으로 가지고 있다'는 시각이 코칭 영역에 혼재되어 있다.


전자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속성을 특정짖기 보다,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자기인식과 자기발견의 과정을 통해 자신의 잠재성을 끌어내어 당면한 삶의 문제를 해결하고 잠재성을 지속적으로 키운다는 '성장 가능성' 그 자체에 초점을 둔다. 따라서 '당신은 어떤 사람이야'라고 이름붙이거나 예단하지 않는다. 후자는 당신에게는 차별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특성이 내재하고 있는데 당신이 잘 모르니 찾아보라는 것이다. 그 과정을 통해 알게된 특성을 적극 활용하여 삶의 경쟁력을 더 높이도록 노력하라는 '선별적 성장 가능성'에 초점을 둔다. 이 관점이 더 극단적으로 가면, 결정론적인 입장이 된다. 즉, 당신은 A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aa'가 될 수 밖에 없다고 예측하고 예단한다.


코치는 어떤 입장을 취해야 할까? 두 관점은 서로 독립된 것일까? 아니면, 동일한 차원의 양극단에 있는 것일까? 코치는 현장에서 코칭대상자를 만나 코칭을 전개할 때, 어떤 눈으로 상대방을 보고 있을까? 두 입장을 모두 가지고 코칭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코치는 사전 평가나 판단적 시각으로부터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점은 특히 리더십 코칭에서도 강조되고 있다. 전자는 소위 코칭 철학으로 많이 소개되고 있고 코칭 현장에서 관찰되고 있으며, 후자 또한 코칭 현장에서 관찰되고 있다. 물론 전자와 후자의 입장 이외의 것도 현실에 존재한다. 


코치는 어떤 코칭 철학을 가져야할 것인가? 코칭 질문으로 한다면, "당신의 코칭 철학은 무엇입니까?", "그 철학은 코치로서의 개인적 성장과 어떤 관련을 갖습니까?"

 

코치올 www.coachall.com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