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코치올

조직에서 긍정적 이탈자 다시 보기 본문

3. 코칭심리연구/코칭노트

조직에서 긍정적 이탈자 다시 보기

생각파트너 이석재 2021. 8. 25. 08:01

증거기반코칭 사례분석’ 공부방에서 한 참가자 분이 다음과 같은 질문을 주셨어요. 중요한 질문이라서 익명으로 공유합니다.

 

‘역할 수행을 잘하기 위해서 자기다움에 근거해서 독특하게 수행하는 방식도 있지 않을까?’; ‘팀장으로서 챙겨야할 5가지 역량을 꼭 다 잘 수행해야만 팀장으로서의 역할을 잘 할 수 있을까?’; ‘효과적인 팀장역할 수행’에 있어 중요한 측면이라는 것은 알지만, 이 내용적 프레임에 묶여 자기다움을 잃으며 오히려 성과가 낮아지는 경우도 있지 않을까?’

 

물론 Highly effective people이 되려면 7habits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알겠는데, 그러한 내용적 프레임이 (좀 과장되게 말하면) 뭔가 틀에 끼워 사람을 만들어 내는 느낌도 들어 혼돈스럽습니다. 이에 대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

생각 파트너의 생각: 생각을 자극하는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개인생활에서는 자기다움, 조직에서는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를 생각해 보면 좋겠네요. 라이프코칭과 조직코칭은 서로 맥락이 다르다고 생각해요. 조직에서 요구하는 역할에 자기다움을 잘 녹아낼 수 있다면 좋겠네요. 또 리더는 조직구성원이 보일 수 있는 자기다움의 한 형태를 구성원의 긍정적 이탈에서 만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이 주제에 대해서는 이석재(2014). 경영심리학자의 효과성코칭. 서울: 김앤김북스, 248쪽-253쪽을 참고바랍니다.

-미위마인드, 생각 파트너 이석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