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코치올

코치인증 시험과목에서 보완할 점 본문

3. 코칭심리연구/코칭심리 탐구

코치인증 시험과목에서 보완할 점

생각파트너 이석재 2021. 5. 17. 08:26

코치자격을 인증할 때, 참고하면 좋을 상담심리사 1급 자격시험 과목입니다. 총 5개 과목을 시험보는 데 그 중에 '심리진단과 평가', '심리통계 및 연구방법론'이 있습니다. 이들 2개 과목이 왜 포함되었을까요? 상담사가 상담활동을 하면서 자신의 상담서비스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역량을 가져야한다는 것이 한 이유일 것입니다.

 

코치도 DISC, MBTI, MMPI, HPI, Anneagram 등과 같은 다양한 심리도구와 역량진단도구를 사용합니다. 또 코칭의 효과도 평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코칭관련 진단과 평가, 통계와 연구방법론에 대한 학습을 해야합니다. 코치자격을 부여할 때, 이와 같은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한국코치협회 코치인증을 위한 필기시험 과목>

1) ACPK 지원: 코칭철학과 윤리, 코칭스킬, 코칭실제와 적용 등 3과목, 총 40문항 (70점 이상 합격)

2) 포트폴리오 지원: ACPK 트랙의 3과목 40문항과 코칭개요 20문항, 총 60문항(각 70점 이상 합격)

3) 모든 문제는 객관식으로 진행됩니다.

 

지금의 코치인증은 practice 중심이죠. 코치의 과학적인 접근을 위한 능력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코칭이 도입된 후 지금까지는 성장 과정이기 때문에 공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코칭이 도입되고 20년이 지나는 현시점에서 보면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언젠가 이 문제는 공론화될 것으로 봅니다. 코칭이 인접 분야와 차별화된 전문성을 인정받으려면, 자기 자신에게 엄격해야 합니다.

-생각파트너 이석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