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코치올

Emotion Regulation 정서 조절이란? 본문

3. 코칭심리연구/코칭심리 탐구

Emotion Regulation 정서 조절이란?

생각파트너 이석재 2020. 4. 27. 05:25

Back to basics!
이번 달과 다음 달까지 집중적으로 살펴 볼 개념은 'Emotion Regulation'으로 심리학 용어사전에서 '정서 조절'로 용어를 통일하였다. 이 개념도 Mindfulness 처럼 신생 개념이다. 심리학 논문을 검색할 수 있는 PsycINFO에서 1990년에 정서 조절이 인용된 횟수는 단 4회, 15년 후인 2005년에는 671회였다(Gross, 2008). Mindfulness 만큼 새롭게 떠오르는 영역이다. 코칭의 나이와 비슷하다. 정서 조절은 마음 챙김과도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있고, 생각 파트너의 주요 관심 주제이다. 주요 개념들을 선정해 탐구하면서 connecting the dots을 하다 보면, 큰 그림이 그려지고 새로운 관점이 만들어 질 수 있다. 

 

정서란 무엇인가? 정서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정서로 무엇인가를 조절한다는 것인가? 아니면, 정서를 조절한다는 것인가? 후자라면, 정서를 조절할 필요는 어디에 있는가? 대상은 누구인가? 정서를 어떻게 조절한다는 것인가? 조절의 기제는 무엇인가? 전자라면? 그래서 정서 조절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Gross, J. J. (2008). Emotion Regulation. In Handbook of Emotions (3rd), M. Lewis, J. M. Haviland-Jones, and L. F. Barrett. NY: Guildford Press.


-코치올, 생각 파트너 이석재 
http://thinkingpartner.co.kr/?page_id=1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