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파트너 이석재

최근 전세계는 인터넷 기반의 초연결사회로 발전했지만, 코로나 19 사태로 유례없는 불확실성에 노출되었다. 사람들은 그 어느 때보다 이러한 변화에 취약성을 드러냈다.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생활 안정과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해 자신과 상황을 통제하고 싶지만, 급변하는 환경과 불투명한 미래의 모습에 불안과 스트레스를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람들은 불안정한 마음에 동요하고 자기 통제력을 잃는다. 또한 삶의 목적 없이 일에 묶여 있던 사람들은 방황하고 있다. 사람들은 자신의 의지와 노력으로 현재의 일과 당면한 상황을 개선시킬 수 없다고 인식할 때, 현실에 집중한 주의력을 잃게 된다. 자신의 의도와는 무관하게 주의는 분산되고, 그들의 마음도 함께 떠돈 다. 현실을 떠난 주의는 공상처럼 자신만의 주관적인 세계를 만든다. 마음의 관점에서 보면, 인간의 정신적 통제를 벗어난 새로운 정신 세계를 만난 것이다. 여기에 자신이 진정으로 관심 갖는 삶의 주제가 있다. 그 삶을 구현해 보자.

 

브런치에 집필한 글의 소주제를 묶어서 '목적 없는 삶 일에 묶인 삶' 제목의 브런치북을 만들었습니다. 관련 원고를 쉬엄쉬엄 작성하여 책으로 출간해 보려고 합니다.

 

-생각 파트너 이석재

brunch.co.kr/brunchbook/lifeandwork 

 

[브런치북] 목적 없는 삶 일에 묶인 삶

최근 전세계는 인터넷 기반의 초연결사회로 발전했지만, 코로나 19 사태로 유례없는 불확실성에 노출되었다. 사람들은 그 어느 때보다 이러한 변화에 취약성을 드러냈다.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

brunch.co.kr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