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성 코칭의 개발 과정

효과성 코칭이 성장하면서 생각의 중심이 된 기수별 중심 도서입니다. 효과성 코칭이라는 용어는 현재 확인된 바로는 2009년부터 처음 사용하기 시작하였네요. 2015년 1월에 효과성 코칭 워크숍을 첫 진행하였고, 2018년 7월에 국제코치연맹으로부터 코치역량강화 …

Charmaz 의 글 쓰기에 담긴 의미

Charmaz의 연구 방향을 좋아하고 그녀의 연구방법론을 효과성 코칭 개발에 활용했지만, 상징적 상호주의 색채를 담은 그의 글들을 읽을 때면 가끔 머리를 아프게도 합니다. 이 학자를 좋아하는 이유는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사람들의 세상사에 …

효과성 코칭의 탄생 비화

개인의 경험과 신념으로 코칭하는 시대는 지났다! 사회심리학을 공부하면서 어려웠던 점 중의 하나는 실험참가자를 모집하는 것이었다. 연구는 연역적 방법이 기본이었다. 코칭을 하면서 코칭 대상자만 있다면, 코치와 코칭 대상자의 만남을 통해 코칭 대상자가 …

Culture in Mind, 책 추천

마음 한 구석에 담고 있던 탐구 주제는 ‘Culture in Mind‘인가? 아니면 ‘Mind in Culture‘인가? 아니면 서로 상호작용하는 것인가? 상호작용한다면, 그 상호작용의 과정과 결과물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2000년인가, Culture in Mind 책을 …

Facilitative Coaching, 책 추천

지난 2009년부터 2014년에 집중적으로 시스템적 사고를 활용한 코칭접근과 개인-팀-조직의 효과성을 진단하고 연계시켜 통합코칭을 하기 위한 코칭설계를 실행하는 ‘효과성 코칭 프로젝트‘를 수주하여 진행했습니다. 통합적 코칭을 하다 보니, 개인코칭 뿐만 아니라 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