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생각 파트너

종합 토론 본문

I. 코칭공부방/1. 코칭심리학 공부방

종합 토론

코치올 2021. 5. 19. 09:58

그동안 코칭심리학 공부방에서 다룬 주제들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토의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참석하기 전에 공부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리뷰해 보길 바랍니다. 관련 질문이나 함께 토의하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점에 대해 당일 발제바랍니다. 아울러 ‘코칭심리학 공부방에 대한 설문’을 안내문에 포함시켰습니다. 잠시 시간을 내어 응답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다음 질문에 대한 생각을 토의합니다.

 

1. 코칭심리학 공부방에서 가장 인상 깊은 학습 내용 한 가지를 든다면 무엇입니까?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입니까? 그 내용의 시사점은 무엇입니까?

2. 지금까지 개발한 코칭의 개념적 틀을 A-B-C의 관계로 표현한다면, A, B C는 무엇입니까?

3. 앞으로 현장 활동에서 무엇을 달리 실행해 보겠습니까? 구체적으로 무엇입니까?.

4. 국내 코칭 환경에 대한 전망과 이슈 토의

 

코칭심리학 공부방에 대한 설문조사

 

아래 설문 링크를 클릭하시고 응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설문 링크: https://forms.gle/jv145sE3peEFTX2K6 

 

위 링크를 클릭한 후 응답을 마치고, 보내기(제출하기) 버튼을 클릭바랍니다.

응답 내용은 무기명으로 회신/처리됩니다.

 

< 나만의 코칭 프레임워크 만들기 >

1. 이번 주는 '코칭심리학 공부방' 마지막 시간입니다. 함께 해주신 참가자 분들에게 감사를 전합니다. 이번 과정에 대한 참가자 피드백을 반영하여 '코칭심리학 이론과 코칭 현장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더 구체적으로 다루려고 합니다. 코칭심리학 공부방 2기는 7월 3일(토)부터 진행합니다. 주교재인 '코칭심리학 워크북(Coaching Psychology Workbook)'을 우편으로 보내드립니다. 또한 '증거기반 코칭사례분석'을 새로운 과정으로 추가하여 6월 29일(화)부터 10주간(1기)진행합니다. 두 과정의 공부방 시작 시간은 저녁 8:00~10:00 (2시간)입니다.

<과정 보러가기> https://thinkingpartner.co.kr/770

-생각 파트너 이석재

 

2. 오늘 '코칭심리학 공부방' 화요그룹 미팅을 마쳤습니다. 공부방에 대한 피드백을 구글폼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와 국내 코칭 환경 변화에 따른 이슈를 Zoom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공유했습니다. 두 방법 모두 처음 사용해 보는 것이고 내용도 시사점이 많아서 흥미로왔습니다. 특히 '나만의 coaching framework'을 개발하는 과제에 대해 의견을 공유하여,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나만의 고유한 코칭 프레임워크 만들기’, 우리 모두의 열정을 끌어내는 코칭 프로젝트입니다. 감사합니다.

-생각 파트너 이석재

 

<참가자 피드백>

참가자 피드백 중에 일부만 공유합니다.

 

3. 참가자 A: 15주차를 마친다니 많이 아쉽네요...^^
이석재코치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고 함께하신 모든 코치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늘 건강하시고 기쁨이 가득하시길요~~
그리고 다시 연결되길 바랍니다^^

 

4. 참가자 B: 장장 15주에 걸친 이석재 박사님의 코칭심리학 공부방 강의 잘 들었습니다. 새로운 인사이트와 많은 자극을 주는 근래에 들은 최고의 강의였습니다. 모든 코치들이 이 강의를 듣는 날까지 계속 과정을 진행해주시길 바랍니다^^  이 박사님의 강의에 자극 받아서 저도 '코치들이 자주 사용하는 코칭 기법과 적용사례'라는 줌 공부방을 개설해볼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바쁘다는 핑게 뒤에 숨지 말고 선언하고 도전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된 것은 어쩜 학습 외에 얻은 더 큰 수확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큰 배움과 자극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 코치님, 15차 모두 참석하시고 값진 질문과 통찰, 경험을 공유해 주셔서 감사들립니다. 코치님이 생각하시는 '코치들이 자주 사용하는 코칭 기법과 적용사례', 멋진 주제입니다. 코칭 현장에서 아주 유용한 팁을 경험할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가자B: 앞서가는 선배님의 열정과 도전에 게으른 후배로서 많은 반성과 자극이 있었습니다. 코치님이 보여주신 이번 강의가 강의의 내용이 주는 파급력도 있지만, 도전하신 방식에 대해서도 많은 자극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나중에... 이 모든 것이 이석재로 부터 시작되었다는 말이 코치들 사이에 회자 될 날이 올 거라 생각됩니다^^

시간 압박감에 나누지 못한 저의 ABC 하나만 톡으로 나누자면.... A: 코치, B : 문제, C: 고객
A는 B를 바라보되, C와 함께 B를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C가 B를 인식하는 틀 대해 질문하고, C는 변화된 인식의 틀로 B를 다시 바라보고, 그리하여 스스로 B를 해결하는 것.
A는 코칭, B는 코칭이 아닌 것, C는 A,B를 넘어서 다시 코칭. 이 과정을 주기적으로 반복하면서 코칭의 개념을 확대하기.

 

5. 참가자 C: 15주동안 같이 공부할 수 있어서 너무 영광이고 감사했습니다.  마지막 수업을 목요반으로 들어야 해서 너무 아쉽습니다... 경험 많은 코치님들의 인사이트 하나하나가 너무 소중한 배움이었습니다.  이제 혼자서 복습 모드~~시작해 보렵니다!!

 

6. 참가자 D: 이 박사님 코칭심리학 과정을 열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코칭심리학에 대해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던 것을 조금더 명확하게 하고 앞으로 공부를 더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함께하신 도반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7. 참가자 E: 코칭심리학 공부방을 통해 코치로서 성장하는 큰 기회가 됐습니다. 이 박사님과 함께 공부한 코치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배움을 실천하는 코치로 거듭날 수 있도록 복습을 하고 실제 코칭에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공부방에서 함께 검토한 ABC도 새롭게 발전시키는 과정을 밟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편한 밤 되시고 반갑게 다시 뵙기를 기대하겠습니다.^^

 

- 코치님, 그동안 말씀 나눈 것과 어제 소개 내용을 토대로 첨부와 같이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Soulmate Coaching Model 개발을 응원합니다. (공부방에서 발표된 내용에 대해 다음과 같이 수정 모델을 제공)

- 참가자 E: 박사님께서  Soulmate Coaching Model에 대해 정리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제게 큰 힘이 되는 새로운 수요일 아침입니다. ^^

 

8. 참가자 F: 이번주에는 Co-Active Coaching Balance과정을 리딩하기 위해 디자인콜을 이제 마쳤습니다. 소중한 배움의 자리를 열어주신 박사님께 다시금 감사드립니다. 저는 ABC로서 Co-Active Principles(Fulfillment, Balance, Process)와 Resonance/full self, 그리고 transformation을 생각하였는데요. Co-Active의 틀을 떠난 저만의 고유한 코칭도 찾아가보고 싶다는 생각또한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코칭심리학 공부방을 통해 도움을 받았다면, 특히 어떤 점입니까?>

- 코칭방법론에 대해 명확히 이해할 수 있었고 이를 기반으로 앞으로 증거기반의 코칭을 진행해야 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심리학적 이론에 대해서도 많은 배움이 있었고, 이후 코칭 관련 논문 작성시 방향을 잡을 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 새로운 이론(모형)들을 알 수 있었다.

- 나만의 코칭 방법론을 일관성과 반복성에 기반을 두고 정립해야 한다.

- 대학원에서 배웠던 코칭 관련 심리학에 대해 체계적으로 돌아보고, 다시 되새김질 할 수 있음이 유익했습니다.

- 코칭의 기반이 심리학에서 출발한다는 점, 증거 중심의 지식 충전

- 학문으로서의 코칭의 접근을 늘 고민하고 있었는데..

*증거기반 코칭의 중요성을 중요시하는 이 코스에 참석하게 되어서

*이론적으로는 물론이고 생각의 측면에서 좀 더 확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 코칭의 이론적 배경을 알게 되었습니다.

 

- 코칭과 심리학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어떻게 서로 힘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한 생각들을 그동안 해보지 못했는데 이번 공부방을 통해 그 첫걸음을 내딛었다는 것이 저에게는 의미있는 일이 되었습니다. 증거기반의 코칭으로서 Co-Active Coaching의 현재가 어디이고 그 미래는 어디를 향하게 될지 찾아보는 것도 저에게는 흥미로운 주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공부방 이전에는 생각해보지 않았던 부분이라서 저에게 또한 의미있는 일이 될 것입니다.

 

 

<추가적인 의견/피드백/아이디어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 긴 시간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평생 교육이라는 측면에서 life coaching 을 국가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경로나 기회 찾기.

- 다양한 (심리학적 기반의) 코칭모델을 만들어 보는 기회가 있었으면 합니다. 현재 매 강의록의 마지막 페이지에 나온

*세 개의 원을 통한 - <코칭 모델 코너>가 너무 좋습니다. 혹은 기존의 코칭 모델에 (참여자들의) 아이디어를 덧붙여 새로운 (코칭심리학) 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우선 교수님께서 코칭심리학 분야에 크게 기여하실 것이라 믿습니다!! 그리고 저는 코칭심리학에 대해 공부하기 위하여 참여하게 되었는데.. 이곳에서 여러 면에서 많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서 - 감사의 인사들 드립니다~!!!

- 특이사항없습니다.

- 고생많으셨습니다. 많이 감사드립니다.

- 매주 이메일과 카톡으로 자세히 안내해주신 모든 정보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을 만들어주셔서 다시금 감사드립니다. 박사님의 영향력이 수 많은 코치들에게 밝은 빛으로, 따뜻한 울림으로 전해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I. 코칭공부방 > 1. 코칭심리학 공부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칭과 상담/심리치료, 다시 보기  (0) 2021.10.08
코칭심리학 공부방 등록  (0) 2021.05.22
종합 토론  (0) 2021.05.19
코칭방법론이란?  (0) 2021.05.07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