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학문적 주된 관심 주제

나의 학문적 주된 관심 주제는 태도와 행동의 일치-불일치이다. 이 주제를 통해 행동변화의 원리를 찾고 사회정책의 일환으로 고정관념을 바꾸고 싶었다. 사회적 규범의 심리학적 작동 원리를 찾고, 새로운 규범을 만들고 싶었다. 나의 삶은 크게 다음과 같이 구별해 볼 수 있다.

1. 1970~80년대
이때는 주로 비실험적인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를 위한 이론과 가설이 도출되면, 가설 검증을 위한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실험참가자의 반응을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2. 1990년대
이 시기에 실험실 실험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창의적인 실험설계가 중요했다. Experimental realism을 최대한 확보한 다음, 사람들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이다. 행동변화에 내재된 심리를 특정 상황에서 탐구할 수 있었다.

3. 2000년대~현재
행동변화를 코칭 환경에서 탐구할 수 있는 황금기이다. 지필검사와 실험실연구에서 현장연구로 전개되었다. Quasi-experimental design을 사용하지만, 효과성 코칭 방법론을 개발하게 된 배경에는 행동변화에 대한 심리학적 탐구가 있다. 코칭은 이전에 갖추지 못한 연구환경을 갖고 있다. 실험실이 아닌 현장, 일회성이 아닌 반복적인 상황에서 특정 행동의 변화를 탐구, 행동변화를 촉진하는 변인에 대한 진단과 증거기반의 접근 등이 모두 가능하다. 코칭설계와 실행을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았다. 시행착오를 겪으며 생각을 구조화하고 체계화하였다. 효과성 코칭 방법론이 결과물이다.

4. 앞으로의 여정
생각 파트너로서 내 생각을 공유하기, 지속적인 탐구, …

코치올, 생각 파트너 http://thinkingpartner.co.kr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