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성 코칭 워크숍: 감사의 글

2015년 1월 22일~23일 효과성 코칭 워크숍을 시작한 이후 다양한 피드백을 참가자들로부터 받았습니다. 그간 피드백의 내용을 면밀히 검토하여 워크숍의 내용 구성과 운영에 반영했습니다. 처음에는 효과성 코칭을 전파하고 싶은 마음에 과정 내용을 상세하게 많이 다루었습니다. 코칭 경험이 있으면서 ‘효과성 코칭’을 처음 접하는 참가자로부터 인사이트를 많이 얻었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당시 조직 리더를 대상으로 한 코칭이 1:1코칭 중심이었고, 그룹코칭을 한다고 해도 개인코칭 중심이었기 때문입니다. 효과성 코칭은 개인코칭 뿐만 아니라, 개인-팀-조직의 효과성을 진단하고 연계시켜 개인변화를 조직성과 향상과 조직변화로 연계시키는 조직코칭 방법론입니다.

이러한 통합적 접근은 국내에서 소개되지 않은 코칭방법입니다. 효과성 코칭에 대한 학습과정인 ‘효과성 코칭 워크숍(개인코칭, 조직코칭)’은 2018년7월 9일 국제코칭연맹(ICF)으로부터 코치역량강화 프로그램으로 CCE 30시간 인증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통합적 접근은 국내에서 소개되지 않은 코칭방법입니다. 효과성 코칭에 대한 학습과정인 ‘효과성 코칭 워크숍(개인코칭, 조직코칭)’은 2018년7월 9일 국제코칭연맹(ICF)으로부터 코치역량강화 프로그램으로 CCE 30시간 인증을 받았습니다. 효과성 코칭 워크숍에 참가한 전문코치와 코칭펌이 효과성 코칭을 학습하고 이러한 접근 방법으로 기업코칭을 실시한 현장사례들을 한국코치협회가 주관하는 코치대회에서 매년 발표하는 것을 보면서, 감사하고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효과성 코칭 방법론을 통해 개인코칭과 조직코칭을 연계하는 통합코칭, 개인개발(ID)을 조직개발(OD)로 발전시키는 코칭이 국내에서 널리 활용되길 기대합니다. 효과성 코칭 방법론을 통해 개인코칭과 조직코칭을 연계하는 통합코칭, 개인개발(ID)을 조직개발(OD)로 발전시키는 코칭이 국내에서 널리 활용되길 기대합니다.

2019년 5월 현재 효과성 코칭 워크숍: 개인코칭은 21기, 효과성 코칭 워크숍: 조직코칭은 9기가 진행되었습니다. 그간 효과성 코칭에 관심을 갖고 참가하시고 응원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효과성 코칭은 진단기반의 통합코칭을 국내 기업과 외국계 기업에 적용한 사례를 축적한 후, 2015년에 공개과정으로 소개되었습니다. 조직 리더들을 대상으로 한 리더십 다면진단(ELA), 팀을 대상으로 한 팀효과성진단(TEA), 사업부와 같은 조직을 대상으로 한 조직효과성진단(OEA)을 코칭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효과성 코칭에 참여하는 참가자의 피드백을 보면, 코칭을 전개할 때 진단을 활용하면 1)코칭 대상자가 스스로 리더십 개발포인트를 알아차린다, 2)코칭 대상자의 몰입을 끌어내기 쉽다, 3)코칭목표를 명확하게 도출할 수 있다, 4)개인-팀-조직의 효과성 진단을 함께하는 경우 분석툴인 ‘효과성 기상도’를 통해 코칭 대상자의 리더십이 팀과 조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어 코칭 방향과 목표를 명확하게 잡을 수 있다, 5) 코칭세션을 2~3차수 단축하는 효과가 있다, 6)코칭의 새로운 큰 판을 알게되었다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피드백을 토대로 효과성 코칭의 현장 적용성을 더 높이려고 합니다. 그간 효과성 코칭을 실천하면서 효과성 코칭의 사례와 적용 이론, 효과성 코칭 모델 등을 소개하는 ‘내 삶을 바꾸는 생각 혁명(2019)’, ‘경영심리학자의 효과성 코칭(2014)’, ’18가지 리더십 핵심역량을 개발하라(2006)’를 저술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저술 활동과 워크숍을 통해 ‘코칭 심리학’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